접기
카테고리별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가장 흔한 질병이라는 방심이 불러오는 무서운 충치!구강 내 생기는 질병 중 가장 흔한 증상인 충치는 국민의 약 80% 이상이 한 번 정도는 경험하는 질병으로 한 사람이 평균 2, 3개 정도는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감기만큼 흔한 질병이다 보니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가 아니면 굳이 바로 치과를 찾지 않는데요. 감기는 잘 먹고 잘 쉬면서 건강을 회복하면 저절로 낫게 되는 질병이지만 충치는 스스로의 회복이라는 게 없어 한번 충치가 생겼다면 반드시 ‘치료’라는 과정을 거쳐야만 건강한 치아를 회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초기에 스스로 충치의 발생을 인지하였다면 지체하지 말고 치과를 방문하여 빠른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충치는 어제 아팠다가 오늘은 괜찮으니 다음에~ 다음에~~ 하면서 미루는 경향이 있는데,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치아에는 ‘재생’이라는 능력이 없으므로 지체한 만큼 더 많은 시간과 비용과 고통을 소비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한 것입니다.

일반치료

  • 충치치료
    • 충치치료란?
    • 충치치료방법
  • 신경치료
  • 치주치료
  • 사랑니발치
  • 스케일링
  • 시린이
  • 예방치료
  • 틀니
  • 턱관절치료
충치치료 방법 
충치나 신경치료 후에는 충전재를 사용하여 치아 경조직의 손상 부위를 충전하여 치아의 기능과 형태를 회복시켜 주어야 하는데, 이 때 만들어지는 수복물은 충치가 발생한 부위나 크기, 깊이 등에 따라 재료와 씌우는 방법들이 달라지게 됩니다. 치아 수복물은 치아 내의 신경을 보호하고,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까지 갖춘 것으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거쳐 선택하게 됩니다.
-레진 치료한 충치의 범위가 크지 않을 경우 주로 사용되는 레진(Resin)은 치아의 색상과 유사하여 심미적인 만족감을 주는 치료 방법으로 충치 치료를 마친 다음 바로 수복이 가능하며, 저렴한 가격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매우 넓은 부위에는 적용이 어렵고, 음식물을 섭취로 인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변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인레이 vs 온레이 충치 치료 후 수복물을 올릴 때 범위의 차이에 따라 인레이와 온레이로 구분을 하는데요. 인레이의 경우 비교적 좁은 부위에 사용하고, 온레이의 경우 보다 넓은 부위에 수복물을 올린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인레이와 온레이 치료 시 사용되는 재료는 레진과 금, 요즘은 세렉까지 많이 쓰여지는데요. 레진은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은 장단점이 존재하고, 금과 같은 경우는 시간이 지나도 변하거나 변색되지 않으며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깨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반짝반짝 빛나는 금 색상은 심미적으로는 만족감을 주기 어려워 눈에 보이는 전면부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세렉은 치아색상의 도자기 재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만족스럽고, 색상이 잘 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전면부 사용이 용이하나 재질의 특성상 매우 강한 충격에는 깨질 가능성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크라운 앞선 방법들과 달리 크라운 치료는 매우 심한 충치나 외상 등으로 인해 치아의 손상이 심한 경우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왕관 모양을 치아에 씌우듯 이루어지는 치료로 금이나 은, 세라믹 등의 재질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치아의 손상이 심한 경우 충치 치료를 마쳤다 하더라도 남은 치아 자체의 힘만으로는 씹는 저작력을 뒷받침하기 어렵고, 신경 치료라도 더해진 경우 치아 내부로 영양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려워 결국엔 치아가 깨지거나 부서질 경우가 있어 이러한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남은 치아 전체를 씌워주는 크라운 치료가 필요해집니다.

금 vs 세라믹 vs 지르코니아
구분 금 장점 -치아와 강도, 탄성 등이 가장 유사하여 생체친화력이 높고, 금속 알레르기 등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내구성이 뛰어나 오랜기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분 금 단점 -주로 보이지 않는 어금니에 많이 사용됩니다.
구분 세라믹 장점 -치아와 유사한 색상으로 심미적인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PFM, PFG, 올세라믹 크라운 등으로 소재가 구분되기 때문에 수복해야 하는 위치와 비용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구분 세라믹 단점 -심미성이 높아 앞니에 주로 사용하지만 강화형 세라믹의 경우 어금니 사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구분 지르코니아 장점 -세라믹과 마찬가지로 치아색상으로 심미적으로 뛰어납니다. -강도 역시도 월등히 뛰어나게 강화되어 충분한 저작이 가능합니다.
구분 지르코니아 단점 -힘과 심미성 모두 만족하여 앞니, 어금니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브릿지
간단한 충치 치료나 신경 치료 후 수복하는 방법이 아닌 치아가 상실된 자리에 주변 치아들을 이용하여 인공치아를 만들어 연결해 주는 방식입니다. 흔히 치아를 걸어 놓는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운데요. 짧은 시간 내에 치료가 가능하고, 치아가 상실된 자리에 잇몸 뼈가 부족해도 치료가 가능하며 가격 또한 비교적 저렴하여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는 치료입니다.  하지만 인접 치아에 인공치아를 연결하기 위해선 건강한 치아의 삭제가 필요하고, 보철물 아랫쪽으로 음식물 찌꺼기 등이 끼기 쉬워 잇몸 염증의 발생이 자주 일어나는 편입니다. 또한 일정 기간마다 보철물을 교체해 주는 것이 좋고, 맨 마지막 치아가 탈락된 경우에는 끝에 인접 치아가 없어 치료가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세렉
CAD/CAM 시스템을 이용한 치료 방법은 정밀 카메라가 환자의 치아와 구강 구조를 세밀하게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3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밀하게 오차 없는 수복물을 제작하여 단시간 내에 수복물을 완성하는 방식으로 세렉 시스템을 이용하게 되면 단 하루만에 치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 신경치료는 제외)

충치가 나타나는 형태나 정도, 치료해야 하는 과정, 치료 시기, 개인의 건강상태, 금전적인 여건 등 작아 보이는 치료 하나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여러 가지 입니다. 
다양한 상황이나 여건을 무시한 상태에서 진행한 치료는 만족성을 떨어뜨리며, 치과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어 작은 충치 하나에도 세심함과 정성을 다한 치료는 필수입니다. 내 치과 주치의를 둔 듯, 편안하게 진료 받고 치료 받을 수 있는 곳! 저희 치과에서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