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기
카테고리별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소아교정

아직 어린데… 벌써 치아교정을?
아직 유치만 난 어린이들에게 교정치료를 하는 경우가 흔한 것은 아니지만 골격에 문제가 있거나 영구치가 나기 전 유치가 너무 빨리 빠져버린 경우 등에는 나중에 장기간 치료하게 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미리 해결하거나 예방하여 줄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앞니는 윗니가 아랫니를 2~3mm정도 덮고 있어야 하고, 어금니의 경우 위 어금니가 아래 어금니보다 약간 뒤쪽으로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위 아래 치아들이 정확하게 맞물릴 경우 정상교합으로 바른 치아의 모양이 유지되지만 어른들의 치아와 마찬가지로 아이들도 위아래 턱의 크기가 조화를 이루지 않거나 위치가 잘 맞지 않는 경우 저작의 기능부터 심미성 등에 영향을 미치고, 성장에 까지도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아이들의 부정교합 정도와 교정시기에 맞추어 정확한 검사를 통해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때 소아나 청소년 시기에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영구치가 완전히 다 고정된 후에 교정을 하는 것보다 치아의 이동이 빠르고 치료 후 안정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만약 턱의 크기나 위치의 불균형 때문에 교정이 필요한 경우라면 성장이 끝나는 시기 이전에 시작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소아치료

  • 영유아검진
  • 소아예방치료
    • 소아예방치료
    • 칫솔질
    • 치아우식 활성도 검사
    • 불소도포
    • 실란트
  • 소아충치치료
  • 소아교정
  • 치아외상치료
  • 구강내수술
소아교정 적용대상
-손가락을 빠는 습관이 있어 돌출된 치아
-젖니가 너무 일찍 빠지거나 너무 늦게 빠져 정상적인 치아의 맹출에 영향을 주는 경우
-비뚤 빼뚤 하게 치아가 난 경우
-얼굴 형태가 조화롭지 못하게 성장하는 경우
-이갈이를 하거나 이를 앙 다무는 습관이 있는 경우
-입술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잇거나 턱의 모양이 양쪽이 다른 비대칭의 경우
-치아가 앞으로 심하게 돌출되거나 후퇴된 구조로 구강호흡을 하는 경우
-음식을 씹거나 자르는 등의 기본적인 저작이 어려운 경우
-윗니와 아래니가 맞닿지 않는 경우
- 윗니와 아래니가 심하게 맞물리는 경우
-발음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
-턱이 한쪽으로 틀어져 있는 경우 소아교정 장점
-불규칙한 치열은 기본적인 양치질도 어려운데 반해 소아교정으로 가지런해진 치아는 구강관리에 보다 수월합니다.
-돌출된 앞니는 외상의 가능성이 높아 아이들의 경우 소아교정을 통해 다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영구치가 날 시기에 소아교정을 통해 올바른 위치에서 맹출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갈이나 이를 꽉 무는 구강의 악습관을 없앨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악골의 성장으로 예쁜 얼굴형이 완성되므로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치아가 나는 시기에 교정이 이루어지다 보니 자연스러운 외모 변화가 일어날 수 있고, 치아의 발치 가능성 또한 낮습니다. 소아교정 종류 
    -예방교정
젖니, 즉 유치열기의 교정이 흔하지는 않지만 손가락을 빨거나 혀를 내미는 습관, 손톱을 물어뜯는 것과 같은 비정상적인 구강 습관을 가진 아이들의 경우에는 다른 경우보다 일찍 교정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또 아래턱과 위턱 사이의 크기 차이, 위치 불균형, 이른 유치 탈락 등 영구치가 맹출 되지 않았음에도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나중에는 치료에 오랜 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에 미리 예방적인 조치 등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열교환기 교정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어가는 시기에 하게 되는 이 교정은 대략 만6세~만13세 사이 이루어집니다. 이때에는 적절한 시기에 유치를 뽑아주어 영구치가 잘 자리잡도록 유도해주고, 앞으로 나올 영구치들이 위치할 공간이 충분한지 분석하게 됩니다. 이렇게 치아가 막 나오고 있을 때 정확한 위치를 잘 잡아주게 되면 치아가 다 나온 후에 이루어지는 교정보다 시간적인 면에서나 사용적인 면에서 훨씬 효율적일 수 있고, 성장기라 턱이 자라는 시기를 이용하여 적절한 자리에 치아를 배치하게 되면 성인이 된 후 치아를 발치 한 후 교정을 하는 과정 자체를 겪지 않아도 됩니다.
-영구치열 교정
이때 이루어지는 교정은 거의 성인의 방법과 비슷하다 할 수 있는데요. 영구치가 모두 자리를 잡은 상태에서 치아를 움직여야 하므로 치아에 브라켓을 부착하고 와이어를 이용하여 바른 위치를 잡아주게 됩니다. 다만 이 시기에는 성인과 달리 뼈 속에 아교질은 많고 석회질은 적은 편이라 치아를 이동시킬 때 속도가 매우 빠르고, 아이들이 교정 시 느끼는 불편감은 적어 훨씬 수월하게 교정 받을 수 있습니다.
-턱교정 및 수술교정
아이의 아래턱, 위턱 크기 차이가 많이 나거나 위치가 맞지 않는 경우 얼굴이나 머리 또는 목에 거는 장치를 이용하여 턱의 성장을 유도하거나 억제하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것은 턱의 성장이 끝나는 청소년기 이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만약 턱 사이의 크기 차이가 너무 커 교정만으로 불가능하다면 성장이 모두 끝난 뒤 턱 수술을 통해 바로 잡아 주어야 합니다. 소아교정 순서
  1. 1. 상담 
아이와 함께 방문하여 간단한 검사를 통해 치아의 상태와 구강 상태 등을 점검하고 상담합니다.
  2. 2. 진단 
X-ray 사진촬영 등 정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치아의 상태를 파악하고 치아 모형을 제작하게 됩니다.
  3. 3. 분석
정밀 검사를 통해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아이의 치아 상태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과 교정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4. 4. 예비치료
교정 시작 전 충치가 있는지 다른 치아나 구강상의 문제는 없는지 확인한 후 있다면 사전 치료를 먼저 받도록 합니다.
  5. 5. 교정
아이 개개인에 맞추어 가장 알맞은 교정 방법을 선택하여 교정기를 부착하고 치료 받게 됩니다.
  6. 6. 유지
치아는 원래 있던 자리로 돌아가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교정이 끝난 후에도 유지장치를 아이의 상태에 따라 1~2년에 걸쳐 부착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이전 다음
아이들의 교정치료는 단순히 고른 치아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시기에 영구치가 잘 맞물려 기능적인 교합이 가능하고 얼굴 모양까지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복합적인 치료, 관리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아직 본인의 불편함이나 의사 표현이 부족한 아이들의 치료이다 보니 보다 세심하게 관찰하고 꼼꼼하게 관리하며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편안한 진료와 성장을 마칠 때까지의 꾸준함이 필수입니다. 저희 치과에서는 처음 교정 검진을 시작하는 그 순간부터 성장이 완료된 이후의 유지 관리 및 지속적인 구강관리 하나에도 정성을 다하는 마음이 닿는 치과입니다. 내 아이의 평생 자신감을 위해 시기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